데이터를 주고받는 주체
데이터를 송수신하는 통신의 주체는 애플리케이션
애플리케이션간의 통신은 양방향이다.
애플리케이션간의 통신 방식은 클라이언트 서버 애플리케이션 과 피어두피어 애플리케이션으로 분류된다
통신에서 이용하는 언어
통신하기 위한 데이터 형식 등의 규칠을 프로토콜이라고 부른다
복수의 프로토콜을 조합한 네트워크 아키덱처에 기반하여 통신한다
현재는 네트워크 아키덱처로서 TCP / IP를 이용한다
네트워크의 구성
PC나 서버, 네트워크 기기에는 네트워크에 접속하기 위한 인터페이스가 갖추어져 있다.
인터페이스끼리 전송매체로 연결하고 링크를 구성해서 네트워크를 만든다.
인터페이스는 0,1 의 디지털 데이터와 물리적인 신호의 경계다.
프로토콜 : 통신하기위한 규칙
헤더 : 데이터를 보낼때 필요한 정보를 데이터에 추가한 정보. 저장되거나 전송되는 데이터의 맨앞에 위치하는 추가적인 정보데이터. 데이터의 내용이나 성격을 식별 또는 제어하는데 사용
캡슐화 : 데이터를 상대방에게 보낼때 각 계층에서 헤더를 포함하여 나가는것 <->역캡슐화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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